본문 바로가기

내가 본영화,읽은책

내 나이 마흔에 읽은, '아플수도 없는 마흔이다'

풋~ 제목을 보고 웃음이 나온다. 그래, 이제 마흔이다. 책속에 언급되듯이 아플수도 없고, 아파서도 안되는 마흔이다. 딱 내 나이다. 서른을 앞에둔 사람들의 애매한 심리를 자극하며 후회반, 희망반, 이성반, 감성반을 교묘하게 자극하는 감성 도서들의 출판이 붐을 이룬다. 여기서도 서른이 주제고, 저기서도 서른이 주제다. 특히 여자나이 서른이 주는 묘한 어감은 책의 좋은 소재거리가 된다. 하지만 어디서도 마흔을 주제로 한 책을 찾아보긴 어려웠다. 그 요란한 서른이 지나고 나면 이제 남은 마흔이나 쉰이나 거기서 거기, 그다지 매력적이지 못한 나이대가 아닌가. 마치 이 책의 제목 '아플수도 없는 마흔이다'는 서른을 앞둔 사람들에게, 그리고 그들을 타킷으로 한 출판계에 대해 나지막하게 되뇌이는 푸념처럼 느껴진다. 그래도 너희는 아직 꺾어지기 전이잖아...

 

 


 

목차를 살펴보면 저자가 걸어왔던 40년의 세월동안 평범한 우리네 40대가 겪어왔을 인생의 발자취가 고스라니 담겨있다. 그 삶의 대목대목에서 느끼는 저자의 고백이 마치 내 이야기를 하고있는듯 하다. 내가 겪어왔던 시간들, 그리고 앞으로 만나게 될 모습들이 이 책안에 모두 담겨있다. 그렇다고 그냥 푸념만 늘어놓는건 아니다. 이 책이 하고 싶은 정작 중요한 말은... "지금부터 시작이야. 진짜 시작. 괜찮지?"


 

 

- 힘든 길일수록 함께 걷는 이가 필요하다

- 결국, 나의 천적은 나였던 거다

- 집에 저당잡힌 마이너스 인생사

- 헌신에 대한 보답은 어디에 있을까

- 내게 없는걸 후회하기에는 인생은 너무나 짧다

- 그렇게 주식차트는 슬픈 미소를 지었다

- 직급과 자존심의 상관관계

- 세상이 나에게 사직서를 내라한다

- 아버지라는 이름의 트라우마

- 나의 몸에 관심을

- 아이의 성공과 행복, 그 갈림길에서

등등등... 내 맘에 쏙드는 글들이 너무나 많다. 다 내 얘기같고 공감이 된다.


 

 

저자의 얘기 말미에 이런 격언들도 첨부되어 있다. 마음이 쐬~ 해서 그런지 이런 숱하게 들어봤음직한 격언들도 남다르게 다가온다. 사실 좀 억울하다. 내가 마흔이라니! 세상속에 휩쓸려 그렇게 살아왔다. 내가 나를 위해 투자하고, 나에게 돈을 써본 기억이 언제였던가. 아이들은 커나가고, 와이프 잔소리는 늘어만 간다. 사회에선 친구도 없다. 누구에게 수다를 떨 상대도 없다. 부모님은 돌아가셨거나 늙으셔서 대화상대가 되지 못한다. 또 그런 부모님을 보면서 다하지 못한 효에 가슴이 울컥한다. 아빠 힘내세요~ 우리가 있잖아요~ 하며 천진하게 웃고, 까불고, 재롱을 부리는 아이들을 보면 나도모르게 미소가 지어지지만 이내 만만찮은 유치원 비용과 학원비, 대출이자에 머리가 아파온다... 그렇게 내 나이가 마흔이 됐다.

 

마음만은 홀~쭉하니 청춘인데. 이제부터 시작이야. 진짜 시작. 괜찮지? 그래 난 괜찮다.. 이제부터라도 '나'에게 관심을 갖기로 한다.



아플 수도 없는 마흔이다
국내도서>시/에세이
저자 : 이의수
출판 :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2012.03.15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