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본영화,읽은책

넌 몸짱이니? 난 이짱이야! '이짱'

처음에 배가 나오기 시작했을땐 큰 걱정을 하지 않았었다.
이정도 뱃살은 내가 맘만 먹으면 얼마든지 뺄수 있다고 생각했기에.
그렇게 시간이 지나고 허리띠가 한칸 한칸 늘어날때마다 은근히 걱정되기 시작
했는데 그래도, 내가 시간이 없어서, 운동할 여건이 안되서 그렇지 맘만먹고
노력하면 5키로 정도는 뺄수 있다고 믿었다. 아니 그렇게 믿어야만 했다.
그러다 어느날, 내가 뱃살을 빼려는 시도조차 하지않고 있고, 앞으로도 안할
것이며 출렁이는 뱃살이 앞으로 계속해서 내 동반자가 될것이라는걸 어렴풋이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처음 3~4키로만, 5~6키로만 빼면 된다고 했던것이
이젠 10키로 단위로 넘어가 버린 것이다. 지금도 그렇게 생각한다. 1월 1일부터는!



책의 제목이 재밌다. '넌 몸짱이니? 나는 이짱이야!' 제목이 <이짱>이다.
제목에서부터 알수있다시피 이 책은 치과의사 김동석이 쓴 치아건강을 위한 건강서다.
춘천예치과 원장인 김동석 원장이 그동안 내원했던 환자들의 사례 소개와 함께
평소 본인이 주위에 해주고 싶었던 치아 건강을 위한 A,B,C를 이 책을 빌어 알려주고
있다. 어느 눈 영양제 선전에서 '눈은 9만냥' 이란 표현을 했었다. 그만큼 눈이 소중
하다는걸 강조하는 표현인데 사실 신체 부위와 장기중 중요하지 않은게 뭐가 있겠는가.
김동석 원장도 책속에서 우리 치아의 가치가 너무 저평가 되있다고 강조하면서
치아의 소중함과 가치를 강조한다. 책속에서 자연치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하자면
약 2천~3천만원으로 본단다. 다시말해 학교에서 친구들끼리 주먹다짐을 하다 생니가
빠지기라도 할라치면 그 부모는 피해 학생에게 이빨 하나당 2천만원은(못해도) 보상
해줘야 할지도 모르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단 하나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이런 부분이다. 치아의 소중함을 강조하면서 저자는 현재 임플란트 시술비가 너무
싸다고 하소연한다. 자연치가 개당 2~3천만원의 가치를 하므로, 이를 대체하는
임플란트는 1/10인 2~3백만원을 받아야 적정가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치과가 난립
하면서 치과들 스스로가 덤핑 경쟁을 통해 이빨의 가치와 의사들의 직업의식을 함께
덤핑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비싼 가격으로 병원의 친절과, 세심한 의사의 치료, 좋은 재료의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면 얼마나 좋겠는가. 하지만 저자도 여러차례 지적하다시피 서민들이 치과 가기를
두려워하는건 치료가 무서워서가 아니라 치료비가 무서워서다. 몇천원에서 몇만원
하는 일반 병원과 달리 치과는 기본이 몇십만원에서 몇백만원까지다. 이러니 호환 마마보다
치과가 더 무서운게 우리들 월급쟁이 아니겠는가. 돈없어서 아픈이를 참고 사는 사람들도
부지기수요, 좋은 재료 놔두고 저렴한 레진이나 아말금으로 땜빵을 하는 사람들도 결국은
치료비 때문이다. 가격을 내리는게 치과의사들 스스로가 가치를 하락시키는게 아니라는걸
꼭 말해주고 싶다.




이 점을 제외하곤 아주 훌륭한 건강서다. 그중에 기억나는 대목은 재밌는 에피소드로
사랑니 발치 치료를 했던 여학생에게 지혈이 잘 되지 않으니 거즈를 오랫동안 물고있고,
3~4일동안은 빨대같은걸 사용하지 마라고 알려주자, 키스는 해도 되냐고 물었다는 부분.
저자는 정 하고싶으면 키스말고 뽀뽀를 하라고 친절하게 알려줬단다 ^^
또 내가 이갈이가 심해서 그 부분도 유의깊게 읽었는데 재밌는 에피소드 하나로 이갈이가
심한 신부때문에 싸우고 온 신혼부부가 있었다. 신랑은 신부의 이갈이가 너무심해 잠도
잘수없는데 정작 신부는 지금껏 자신이 이를 가는줄도 모르고 있다고해서 어떻게 그렇게
큰소리로 가는데 모를수 있냐며 두사람이 싸웠단다. 저자가 신랑을 조용히 불러 이정도로
심하게 이를갈면 같이 자는 사람이 모를수가 없고, 말을 해줬을텐데 지금껏 본인이 이를
가는줄도 몰랐다는건 누구랑 같이 자본적이 없어서가 아닐까요? 했더니 신랑 표정이 한순간
그렇게 밝아질수가 없더란다 ^^ 주로 스플린트라고 하는 구강장치를 착용하거나, 보톡스를
근육에 주사해서 치료하는 방법도 있다고 한다.

이 밖에 치실사용법, 임플란트, 치아미백, 입냄새, 치아교정, 신경치료, 사랑니, 시린이,
충치, 올바른 칫솔질, 치과 치료에 사용되는 재료등 다양한 치과관련 지식들이 책 한권에
녹아 내려 있다. 이런 책 한권쯤은 가정에 상비해 놓는게 좋겠다는 생각이다.


이짱
국내도서>건강/뷰티
저자 : 김동석
출판 : 글과생각 2011.12.03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