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본영화,읽은책

정말로 행복해질것만 같은 책, 휴가철 추천도서 '내일 더 행복하기'


이런 책은 최고 별점을 주고싶다. 사실 어찌보면 별 대단한 내용도 아니지만, 이런 책은

읽는 이들까지 기분이 좋아지게 만드는 힘이 있다. 어떤 책이냐고? 일본인 가미오오카

도메가 쓴 '내일 더 행복하기'라는 책이다.

  


 

 

표지 그림에서 대~충 어떤 책이라는게 느껴지실 게다.

주제는 행복하기. 그것도 오늘보다 내일 더 행복하기다. 어떻게 행복할수 있느냐~ 행복하기 위해

거창한 노력을 할것도 없다. 바로 우리 생활 속에서 행복찾기가 정답이다. 먼저 책 서문에 나온

일러스트를 보자.

 


 

 

오늘의 내가 있기까지는 과거의 내가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서 선택한 결과가 '오늘의 나'이다.

누구를 탓할수도 없다. 지금 내가 번듯하게 살고있다면 과거에 부단한 노력과 인내의 산물일

거고, 오늘날 고통속에 남보다 못살고 있다고 생각된다면 그 역시 내탓일 뿐이다. 이처럼 수많은

선택의 순간 우리는 결국 단 한가지 길만을 선택할수 있었고, 그 결과가 현재의 내가 됐다. 하지만

이 책에서 작가는 현재의 나는 내가 선택한 결과이므로 운명처럼 받아들이고, 그렇게 대충 살다

가라~라고 말하지 않는다. 친절하게도 지금의 상황에서 내가 행복해지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아래 사진을 예로 들어보자. <수십년 만의 피아노>

 


 

 

여성작가인 가미오오카 도메씨는 사실 건축사로 직장생활을 하다가 생활속 소소한 마음가짐

만으로 많은걸 바꿀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고 <여자를 바꾸는 5분 혁명>등의 저서를 남겼다.

가미오오카 도메씨가 처음 피아노를 접했던 때는 네살때. 일본이나 한국이나 어린 여자아이들은

필수 코스처럼 피아노를 배운다. 하지만 부모님에 의해 다니게 된 피아노 학원은 지루하기 짝이

없었고, 의무감으로 다니다 고등학교 이후로 피아노 건반을 만진적이 없다고 한다. 그러다가

수십년이 지난 어느날 재즈가수의 공연을 보러갔다가 피아노를 연주하는게 너무 멋져 보여

무턱대고 피아노를 다시 쳐보게 된다. 초등학교 저학년때 치던 체르니 100번 악보를 보고

연주하는데 처음에는 손가락도 굳고, 기억도 나지 않아 버벅대다가 마치 스위치라도 켜지듯

어느순간 손가락이 저절로 연주를 하더란다. 아, 이구절 기억나! 이러면서 씩씪하게. 물론

틀리기도 했지만 전혀 개의치 않고 연주를 했다. 초등학교 때는 너무나 지겨웠던 곡들이었는데

오랫만에 건반을 두드리니 그렇게 재밌고 기쁠수가 없었다. 선생님한테 어깨에 힘이 들어간다고

주의도 받았지만 지금 나이들어 연주하다보니 자연스레 힘도 빠지고~

'피아노란게 이렇게 즐거웠다니'

이게 바로 생활속 행복찾기다. 그리고 이런 하나하나의 시도들에 대해 별점으로 실천가능성을

매겨놨다.

 

 


 

 

누구나 지금 당장이라도 실천할수 있는 행복찾기는 별점 네개~다섯개.

<벼락시인의 깨달음>, <더위를 피하는 방법>, <목욕탕에서도 영어공부>, <불끄고 목욕중>등등.

반대로 독자들이 쉽게 실천하기는 어렵지만 한번 시도해 볼만한 행복찾기도 있다. 이런것들은 별

두개~세개 정도. <지도로 세계여행>, <공부하는 즐거움>, <세계문화유산 콘서트>, <아이의

졸업장, 성장증명서>등등. 또 하나 책의 특징은 이렇게 실천가능성에 별점을 매긴것과 함께 각

행복찾기마다 한줄요약을 해놓은것도 색다르다.

 

 


 

 

위 사진은 아까 언급했던 별점 세개반짜리 <수십년 만의 피아노>인데 한줄로 요약하면

'오래전에 하던걸 다시한번 시도'해 보는것이 행복찾기의 한 방법이란 얘기다. 이렇게 정리해

놓으니 한결 책읽기가 쉬워지고, 어떻게 하라는거야~ 라는 의문이 들지않고 내 자신에게

접목시켜 볼수 있었다. 내가 지금 생활하는 안에서 소소한 행복찾기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하는...

 

일본에서 120만부가 팔려 베스트셀러가 됐다는게 괜한 허풍이 아니었다. 바로 며칠전 읽었던

일러스트 소설 '공간의 요정'과 더불어 이 책 '내일 더 행복하기' 역시 어렵거나 부담스럽지 않게

휴가기간동안 손에 들고다니며 짬짬이 보기에 참 좋은 책일것 같아 추천한다. 이 책 읽고 사고의

전환을 가져올수 있게 되기를...

내일 더 행복하기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가미오오카 도메 / 은미경역
출판 : 마로니에북스 2011.06.1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