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본영화,읽은책

초보엄마여,걱정하지 말아라 '엄마가 되어버렸어'



재밌는 책 제목이다. '엄마가 되어버렸어'~~

얼핏 보면 아직 엄마가 될 준비가 안되어 있는데 어찌하다보니 본의아니게 엄마가 되어

버렸다는 뜻으로 보이지만, 사실 이 책의 저자 수잔 알렉산더 예이츠는 그 누구보다

훌륭한 엄마이고, 또한 충분히 준비가 되어있다고 생각한 상태에서 출산을 했다.

그런데 막상 아이를 낳고나서 보니 결혼전, 또는 신혼시절 생각했던 우아하고, 품위있는

가족과 엄마의 모습은 간데없고 날마다 전쟁터에 내몰린 병사처럼 하루하루 힘겨운 육아

를 경험해야 했다.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한숨과 함께 나오는 독백이 "아~ 엄마가 되어

버렸어.." 이런 마음을 표현한 제목 아닐까?


나는 결혼 전, 코흘리개 아이들을 둔 엄마들을 항상 비난했다.

"아니, 어째서 애들이 코를 흘려도 엄마가 닦아주지 않는거야?"

어이가 없었고 의아했다. 거리에서 아이들이 헝클어진 머리를 하거나

색이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있으면 놀란 눈으로 쳐다보곤 했다.

그랬던 내가, 이제 아이를 가지게 된것이다!



어쩌면 이 책을 읽고있는 여성 독자들 중에서도 아직 미혼인 분이 있다면 심히

공감할 것이다. 아니 도대체 왜 엄마들은 자기 애들이 코를 흘리고 노는데도

닦아주지 않는단 말인가! 왜 애들을 색깔도 맞지않는 상,하의를 입히고 외출을

할까? 왜 자기 아이들을 인형처럼 예쁘고, 깔끔하고, 멋있게 키우지를 않는걸까?

하지만 이미 기혼인 여성독자라거나 출산후 양육의 경험이 있는 독자들이라면

심히 고개를 끄덕거리며 공감을 표할게다...

나 역시 결혼전 숱하게 많은 조카들이 태어나고 그들의 성장과정을 지켜보며, 명절날
한번씩
그들이 모였을때 통제가 불가능할 정도로 말썽을 피워대며 뛰어다니던 아이들에
혀를 내두르다가
아이들을 방치하는 형과 누나들에게 짜증을 내곤 했었다. 하지만 내가
결혼후 두 아이를 낳고
키우다보니 비록 하루종일 집을 떠나 회사에 있는 아빠면서도
충분히 그 심정이 이해가 된다.

지난날, 간혹 휴일날 집에오면 아내는 나에게 아이들을 맡기고 휴가간다며 친구들
만나러 나가곤 했다. 혼쾌히 걱정말라며 다녀오라곤 했지만 그런 날들이면 그야말로
난 하루종일 두 아이들에게 치여서 잠시도 쉬지 못하고 하루를 보내야만 했다.

이 세상에서 가장 힘든 일이 어린 아이들을 보는거라지 않는가. 이 일은 사람의 인내심을

시험하는 일이고, 일정부분 득도와 해탈의 경지가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예전 실버스타 스탤론의 '유치원에 간 사나이'란 영화가 떠오른다..울퉁불퉁 근육질의 잔인한

킬러라 할지라도 유치원에 가 아이들에 둘러싸여 하루를 온전히 보내는게 얼마나 힘든일인지

여실히 보여주던 코미디 영화.


저자 수잔 알렉산데 예이츠가 이 책을 쓴 이유가 공감이 된다.

내가 낳은 아이들이지만 한없이 아이들이 미워지고, 만사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때,

'과연 내가 엄마 맞나? 이런 생각 하면 안되는데...정말 관두고싶다' 이런 생각이 들었을때,

심한 죄책감에 시달리고 우울증에 걸리는 엄마들이 많단다.. 엄마로서 자격이 없는것 같고,
내가 못된 엄마라는 자책감. 하지만 알고보면 그건 나만이
겪는 '이상증세'가 아니라 평범한
보통 엄마들이 모두 한번씩 겪고 지나가는 코스라는걸
알게된다면 죄책감을 느낄 필요없이
다른이들의 경험과 조언을 바탕으로 슬기롭게 그 시기를
극복하고 현명하게 대처할수 있을
거라는 생각으로 책을 펴냈다고 한다. 맞는 말이다. 이 책을 읽는동안 소개되는 에피소드들은

애 키우는 집이라면 누구나 한번씩 겪어보는 상황들이고 이때 엄마들이 느끼는 감정 역시
보통의 엄마들이라면 누구나 겪는 마음들이다. 나만 그러는게 아니다. 내가 나쁜 엄마라서
그러는게 아니다. 이런걸 빨리 깨닫고 자책하지 말고 현명하고 슬기롭게 이 어려운 시절을
극복해내자. 그리고 아빠들은 적극적으로 육아를 분담해서 아내들을 도와줬으면 한다.
이 책이 초보 엄마들에게 큰 도움이 될거라 확신한다.

수정 : 유치원에 간 사나이 주연은 실버스타 스탤론이 아니고 아놀드 슈왈츠제네거라고
         굴뚝토끼님이 제보해 주셨습니다~ 맞아요.. 주지사님이 찍었던 영화였죠~
         오래전 영화라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딱히 수정안해도 아마 대부분 읽으신
         분들도 그냥 모르고 넘어가셨을듯~ ^^ 정정합니다! 아놀드 슈왈츠제네거가 맞습니다!

엄마가 되어 버렸어!
국내도서>가정과 생활
저자 : 수잔 알렉산더 예이츠 / 김선아역
출판 : 새로운제안 2011.02.25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