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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본영화,읽은책

<용의 손은 붉게 물들고>가족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만든...


 

참, 특이한 제목이다. 용의 손은 붉게 물들고? 했더니만

역시나...원제가 아닌 한국에서 출판하며 붙인 의역이다.

원제는 <龍神의 雨>, 직역하자면 용신의 비.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동양권에서는 용을 신과 동격으로 보긴하지만 우리는 굳이 용에게 신이란

단어를 붙이진 않는다. 하지만 온갖 동물과 사물을 신격화해서 신사를 짓고 기도를 하는 일본에서는

용은 신이다. 일본에선 심지어 개를 모신 신사도 있다고 하니...

또한 그런 신들을 믿고 안믿고를 떠나 대부분의 일본인들은 가까운 신사를 찾아 기도를 하고

복을 비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일본의 개를 모신 신사. 주말에 가족끼리 사찰로 놀러가듯 일본에서는
신사를 찾아 나들이하고 기도도 올린다고 한다. 출처 sayaka.tistory.com)

 

  여기서 잠깐 용의 이야기를 해보자.

우리가 얼핏 알다시피 동양과 서양에서 용의 존재는 하늘과 땅 차이다.

동양에서의 용은 인간이 범접할수 없는 신과 같은 존재로서 절대권력, 절대선, 하늘의 통치자이다.

인간은 용을 경외하고, 두려워하며, 받들어 모시는 존재다. 그래서 표현할수 있는 최상의 찬양에는

항상 용이 등장한다. 임금의 얼굴을 용안이라 하고, 임금이 앉는 의자를 용상이라 하지 않는가.

용은 하늘에서 비를 내리고, 바람을 일으킨다. 뱀과 같은 파충류가 수백년의 수행을 통해 이무기가

되고 이무기는 깊은산에 숨어 또 수백년을 용이되기 위해 참고, 기다리며 수행한다.

마침내 용이 된 이무기는 숨어살던 동굴이나 연못에서 승천하여 하늘로 올라가는데 이를 빗대어

용이 나온 문이라 하여 용문, 용이 숨어살던 연못은 용소, 용이 하늘로 올라가는 모양을 닮았다하여

용오름이란 말들이 생겨났다. 용은 날개가 없어도 자유자재로 하늘을 날아오른다.

그리고 여의주를 입에 물거나 발로 움켜쥐고 있다.

이 여의주는 불교에서 말하길 가진자의 모든 원망을 성취시켜 주는 주옥, 원하는 보물이나 의복,음식을

가져다주며 병고등을 없애주고 악을 물리치며 , 재난을 없앤다고 한다.

머리에는 사슴과 같은 뿔이 있다.

 

 (동양의 용과 서양의 용)

 

 

  반면 서양에서 드래곤이란 존재는 동양의 용과 사뭇 다르다.

드래곤은 엄청난 힘을 가진 괴물이고, 인간을 해치며 절대악의 존재다.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나쁜용이 착한 공주를 잡아가고, 성에 가두며, 왕국을 파괴하는 존재이고,

결국에는 멋진 왕자나 기사들이 용을 죽이고 공주를 구출하는 동화를 들으며 자란다.

서양에서 묘사되는 용은 생김새는 동양의 용과 비슷하지만 날개가 있고, 입에서는 불을 뿜는다.

많은이들이 이를 종교적인 관점으로 설명하는데 동양과 마찬가지로 용의 기원은 뱀이고 기독교에서

뱀은 이브를 꾀어내 원죄를 짓게 만드는 사탄의 존재이므로 뱀이 용으로 바뀌면서 괴력을 가진

절대악의 존재가 된다는 것이다. 동양에서 용은 인간이 범접할수 없는 신의 존재이고, 서양에서 용은

인간이 언젠가는 물리치고 죽여야 할 사탄의 존재이다.

 

갑자기 왠 용이야기를 늘어놓는 거냐고? 

바로 이 소설의 시작부터 끝까지, 사건의 발단부터 종결까지, 일관되게 모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비와 용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작가 미치오 슈스케는 기존의 동양과 서양에서 전래되는 용이 아닌

또다른 새로운 용을 만들어냈다.

 

 
 

누군가를 원망하며 물속에서죽은 사람은 용이 된다

 

이 책에서 용은 신의 존재도 악마의 존재도 아닌 원한을 가진 사람의 사후 모습이다.

작품을 풀어가는 주인공인 렌과 게이스케는 마음속 상상의 용이

실제로 하늘을 날아오르는 모습을 봤다고 믿는다.

파괴된 가족과 그 안에서의 가족애가 이 이야기의 중심인데

부모를 잃고 남겨진 아이들, 부모의 자리를 대신하려는 양부모,

그리고 양부모를 향한 밑도 끝도 없는 의심과 남겨진 가족들간의 가족애가

시종일관 내리는 비와 함께 암울한 분위기에서 진행된다.

 

이 소설의 주제는 무엇일까?

부모가 죽고 양부모가 그 자리를 대신하는 두 가족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통해, 그리고 가족간의 끊임없는 의심과 확신, 가족애를 교차시키며

풀어나가는 이야기를 통해 작가가 독자에게 전달하려 한 주제는?

나는 책을 읽어나가며 도무지 의식하지 못하다가 마지막장에 가서야

그 의미를 깨달을수 있었다. 작가는 사건이 종결되고 렌이 게이스케 형제에게

남기는 말을 빌어 독자들에게 주제를 전달한다.

 

가족끼리는 무슨 일이 있어도 서로 믿어야 해.

설령 피가 섞이지 않았더라도 가족이라면 서로 믿어야 해. 

 

솔직히 말하면 이 책을 읽기전까지 일본문학을 접하지 못했었다.

한때 유행처럼 번지던 무라카미 하루키란 이름을 '멋을 부리듯' 인용하고,

<상실의 시대>를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들고다닌 적이 있으나, 실제로 읽지는 못했었다.

원체 어려웠었고 재미도 없었으니까..

그때의 기억때문인지 왠지 일본소설은 쉽게 손이 가지 않는 분야였다.

그러다 미치오 슈스케의 소설을 접하게 된거다.

<용의 손은 붉게 물들고>를 읽고나니 영미권 소설들과 또다른, 묘한 매력이 있음을

알게됐다. 아무래도 가족이나 사회환경이 우리나라와 비슷해서 그런지 좀더

공감이 가고, 감수성이 예민한 작품이라고 할까?

 

미치오 슈스케는 최근 일본에서 가장 주목받는 작가중 하나라고 한다.

특히 미스테리, 서스펜스 쪽 분야에서 인정받는듯 하다.

2004년 <등의 눈>으로 호러서스펜스 대상 특별상을 수상하며 데뷔해

2006년 <섀도우>로 미스터리 대상 수상, 2009년 <까마귀의 엄지>로 일본 추리작가협회상

수상, <용의 손은 붉게 물들고>로 오야부하루히코상을 수상하며 인정받고 있다고한다.

역시 서스펜스의 대가답게 책을 거의 읽을때까지 독자들은

전혀 엉뚱한 방향으로 결말을 예견하고 있다가 마지막 장에 가서야

극적인 반전에 혀를 내두르고 만다...바로 미치오 슈스케의 특기란다.

 

하지만 책장을 덮으면서 몇가지 아쉬웠던 점은...

이야기의 주인공이자 사이코 살인범과 맞서 싸워 이기는 소에키다 렌은 겨우 열아홉살,

복잡한 심리묘사로 이야기를 진행시켜 나가는 당사자인 다쓰야와 게이스케는

각각 중학교 2학년, 초등학교 4학년이다.

물론 사춘기의 감수성과 반항심을 부각시키기 위한 나이의 설정이었겠지만

우리나이로 11살, 일본나이로 10살인 게이스케의 가족애와 어른스러움은

책 속에서 마치 20살 청년의 모습으로 비쳐지는게 다소 어색하기만 했다.

등장인물들의 나이를 한 다섯살씩 올려놨으면 더 쉽게 공감할수 있었을텐데...하는 아쉬움.

또한 미스테리하게 꼬아온 스토리의 반전은 통쾌했으나 결말이 너무나 쉽고

허무하게 끝나버려 마치 두시간짜리 영화를 1시간 50분동안 손에 땀을 쥐고

보다가 나머지 10분만에 허탈해지는 기분이랄까?

 

그 밖에 잠시 이야기 외적으로 지하철 치한이라든지 의붓아버지의 성폭행이라든지,

좋아하는 소녀를 납치해서 함께 사는 '완전한 사육'같은 상황이라든지,

소녀의 약점을 잡고 몸을 요구한다는 소재들은 우리가(한국남자들이) 흔히 접해왔던

일본AV 단골 소재라서 음~ 역시 일본스럽군.. 하게 만들었다는...

 

처음접한 일본 문학이 다소 지루하거나 난해하거나 하지않아 좋았다.

태풍 '뎬무'로 인해 비바람이 몰아치던 이틀동안 <용신의 비>를 읽은 탓에

더 상황에 따른 감정이입이 잘 되어서였을까?

 휴가철, 미스테리를 원하는 소설 매니아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그리고 나처럼...일본문학은 어려워 라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는 분들에게도...